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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픈 몸과 마음에 더해지는 번거로움
상태 : 완료 제안자 : 김** 날짜 : 2013-02-08
분과 : 경제1 지역 : 서울특별시
맞벌이 하는 부부입니다

두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들이 종종 아파 병원을 찾을때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 경제적 어려움이 있을까 가입한 보험에 보험금 수령을 하기 위하여 필요서류를 구비하려

병원을 다시 찾아 해당과에 진료를 예약하고 의사에게 서류발급을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맞벌이 하는 부부로서 평일에 병원을 찾아다니는 번거로움도 있지만 병원을 찾는다해도 진료를 예약하고 필요하지 않은

병원비를 추가로 지출해야 하며 대기시간이 있어 직장생활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요즘 연말정산으로 소득공제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드는 생각은 왜? 병원치료비를 한번에 자동화 조회가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민영보험은 수시로 청구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함에도 반영할 수 없나 하는 의문입니다.

불필요한 시간낭비와 비용발생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 부탁드립니다.
  • 경제1
  • [2013-02-08]

소중한 제안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내용은 경제1분과에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경제1
  • [2013-02-14]

경제1분과입니다. 김**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새로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대선공약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의료기관과 보험사간 환자(보험가입자)의 의료정보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보험금청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환자(보험가입자)의 보험금 지급 절차개선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비급여 의료비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도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상황으로 의료기관에서 보험사에 의료정보를 직접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유인이 적으며, 보건당국도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이를 강제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 시스템을 통하여 환자의 의료정보가 보험사에 직접 제공될 경우의 부작용도 검토해야할 사안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동 사항은 여러 기관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한 사안으로 충분한 검토를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님의 소중한 제안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항상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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