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청구절차 개선 | |||||||||||
상태 : | 제안자 : | 이** | 날짜 : | 2013-02-08 | |||||||
분과 : | 고용복지 | 지역 : | 부산광역시 | ||||||||
안녕하세요. 평소에 시정했으면 하는 사안이 있어 제안드립니다. 최근 홈쇼핑, 인터넷등 다양한 매체등을 통해 보험사에서는 간편하게 가입을 유도하고 있고, 보험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보험금 청구를 하기위해 병원에서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에 일일이 제출해야 하는 절차는 전혀 개선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응급실내원시는 진료직후 바로 서류발급이 안되고 있으며, 서류만 발급 받으면 되는데 다시 진료비를 내고 의사를 면담을 해야 하고, 보험사마다 요구하는 서류도 달라 보험금 청구절차는 여전히 번거로운 실정입니다. 연말정산의 경우 인터넷에서 의료기관 및 각종 보험료가 한번에 자동으로 확인이 되고 있는데, 일반 보험사의 경우는 본인이 직접 병원에 내원하여 발급을 해야만 합니다. 보통 1인당 2~3개의 보험은 기본으로 가입하고 있는 요즘, 의료기관과 보험사간 전산망을 개선하여 계약자측의 정보동의절차를 거쳐 자동으로 청구를 할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합니다. |
- 고용복지
- [2013-02-13]
소중한 제안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내용은 고용복지분과에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용복지
- [2013-02-18]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안해 주신 내용은 관련부처에서 검토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