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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청구시 병원 진료 발급에 대한 문제점 개선
상태 : 완료 제안자 : 전** 날짜 : 2013-02-07
분과 : 경제1 지역 : 인천광역시
보험금 청구시 치료병원에 다시 방문해서 진료기록을 비요을 들여서 다시 발급을 받아 보험사로 다시 팩스비용을 들여서 제출하고 있는 실정임.

큰 병원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을 텐데, 피보험자가 개인정보에 대하여 동의를 하면 바로 보험사 시스템으로 진료기록을 보내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거라 생각됨
  • 경제1
  • [2013-02-07]

소중한 제안 감사합니다. 제안하신 내용은 경제1분과에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경제1
  • [2013-02-14]

경제1분과입니다. 전**님의 소중한 의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새로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대선공약이 성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의료기관과 보험사간 환자(보험가입자)의 의료정보를 직접 전송할 수 있는 보험금청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환자(보험가입자)의 보험금 지급 절차개선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비급여 의료비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도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상황으로 의료기관에서 보험사에 의료정보를 직접 전송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유인이 적으며, 보건당국도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이를 강제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 시스템을 통하여 환자의 의료정보가 보험사에 직접 제공될 경우의 부작용도 검토해야할 사안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동 사항은 여러 기관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한 사안으로 충분한 검토를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님의 소중한 제안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항상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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