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이미지

인수위소식

  • 보도자료
  • 대변인브리핑
  • 공지사항
 

경제1분과 현장방문 [보도자료]

글번호 :
949
작성자 :
인수위원회
날짜 :
2013-02-01
조회 :
502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는 2013. 2. 1(금) 14:30, 서울 영천시장과 신용회복위원회를 방문했다. 그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영천시장 방문

 

  류성걸 간사와 박흥석․홍기택 인수위원 등은 영천시장을 방문하여 상인들과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청과, 생선, 잡곡상 등을 차례로 방문한 류성걸 간사가 “물가도 알아보고 민생경제상황과 의견을 들어보려 나왔습니다. 어려운 것이 있으십니까?”라며 묻자, 시장 상인들은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등을 통해 재래시장을 살리는 방안을 고민해달라”고 건의했습니다. 이에 류성걸 간사는 “전통시장에 사람들이 많이 올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경제1분과 위원들은 시장을 한 바퀴 돌면서 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온누리상품권으로 농수산물을 구입했습니다.

 

  이어서 영천시장 상인회 사무실에서 열린 상인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류성걸 간사는 “저희들이 영천시장을 온 이유가 설 물가도 한번 알아보고, 이렇게 여러분들 말씀 들어보려고 나왔습니다. 어려운 부분 등을 말씀해 주세요.”라고 하자 시장 상인들은 “시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 제일 힘들다”며 경제를 살리고 전통시장을 살려달라고 말했습니다. 류 간사는 “경제가 어렵다고 하는데, 새정부가 들어서면 중소기업이든 전통시장이든 잘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며, “새 정부가 진짜 민생경제, 국민 모두가 행복한 국가를 만드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취지에 부합하는 차원에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정책반영을 할 사항이면 반영하기 위해 왔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금일 이 자리에는 경제1분과 류성걸 간사, 박흥석․홍기택 인수위원 등이 참석했고, 영천시장 상인회의 이평주 회장, 박동찬 부회장, 이재근 총무, 김유오 시장경영진흥원 상권활성화 본부장이 참석했습니다.

 

ㅇ 신용회복위원회 방문

 

<이종휘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

 

  방문해 주신 인수위원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주요업무는 첫째, 채무 상담과 채무 조정, 프리 워크아웃 업무입니다. 둘째, 2006년 11월부터 소액금융 업무를 해왔습니다. 셋째, 청년 대학생 전환대출 보증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770여명에게 210억원을 지원했습니다. 넷째, 신용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실패한 중소기업에 대해 재창업 지원을 작년 4월부터 실시하고 있습니다.  

 

<류성걸 간사 인사말씀>

 

  먼저 이종휘 위원장을 비롯한 여러분께서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용회복제도를 이용하시면서 현장의 생생한 말씀을 해주실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경제활동 시 과다한 채무를 지게 될 경우, 이런 분들에 대해 채무를 조정하고, 신용상담, 교육을 통해 적절한 신용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분들을 잘 도와드리고 신용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가 지금이야 말로 중요한 역할을 해야 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경제가 어려운 때일수록 가장 힘든 분들이 서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서민을 따뜻하고 가까이서 지원해주는 사회적 분위기와 제도가 필요합니다. 열심히 살려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실패한 분들에게 재기의 기회를 제공해드리고 또 함께 고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그런 의미에서 이런 자리가 뜻 깊고,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이 평소에 느끼신 사항들, 그리고 필요한 정책적 사항들을 협의하겠습니다.

 

<류성걸 간사 마무리 발언>

 

  오늘 현장의 목소리와 늘 서민들의 어려움을 잘 해결해주고 계신 이종휘 위원장과 직원 여러분,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려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표한합니다. 모든 정책들은 사실 책상 앞이 아니라 현장의 목소리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서민 관련 정책은 피부에 와 닿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참석해주신 여러분들께서 들려주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부분은 검토하겠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바와 같이 채무불이행자가 되기 전에 예방적 조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부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 반영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는 신용회복위원회가 여러 가지 기능과 역할을 잘하고 계시지만, 존재자체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잘 홍보해서 이런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 가지 말씀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참석해주신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금일 이 자리에는 경제1분과 류성걸 간사, 박흥석․홍기택 인수위원 등이 참석하였고, 신용회복위원회의 이종휘 위원장, 남명섭 사무국장, 이해선 금융위원회 중소서민국장, 신용회복위원회 이용자들이 참석했습니다.


 
2013.   2.   1.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미디어지원실

  • 목록
  •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