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이미지

인수위소식

  • 보도자료
  • 대변인브리핑
  • 공지사항
 

인수위원회∙전국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 [보도자료]

글번호 :
1008
작성자 :
인수위원회
날짜 :
2013-02-06
조회 :
348

  2013. 2. 6(수) 16:00,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원회 별관 중회의실에서 인수위원회∙전국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그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용준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안녕하십니까. 바쁘신 중에도 오늘 간담회에 참석하신 시도지사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통령 당선인께서는 지난번 시도지사 여러분들과의 간담회에서 지방에서 잘할 수 있는 일은 지방에 맡겨야 한다는 지방주도의 지방분권 원칙을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

 

  또한 영유아 보육사업이나 부동산 취득세 감면과 같이 국가정책이 지방자치단체에 재정 부담을 야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중앙정부가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말씀도 하셨습니다.

 

  저희 인수위원회도 지방자치단체가 처한 지방재정의 어려움 해결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일선에서 수행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보다 많은 역할을 하실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방분권 강화 방안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 출범을 20여일 앞둔 현 시점에서 오늘 간담회가 중앙과 지방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좋은 이야기 서로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시 한번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참석해 주신 시도지사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고, 새정부가 국민행복시대를 열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함께 좋은 의견들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관용 전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

 

  먼저 지방 현장의 목소리 듣기 위해 귀한 시간을 할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특히 김용준 인수위원장님, 분명한 원칙과 소신으로 인수위를 끌고 계셔서 많은 국민들이 고맙게 생각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진영 부위원장님, 윤창중 대변인, 또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정부 준비과정을 국민들이 지켜보면서 예전과는 많이 다르다, 새로운 변화를 느끼고 있습니다. 일방적인 지시를 벗어나서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또 너무 조용하다 싶을 정도로 일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전통시장이나 현장방문이 많은 것도 마땅한 방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 반대편 쓴소리를 경청하는 모습도 국민들께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정책제안도 거대한 이념이나 담론이 아닌 민생표방으로 국민의 바람을 정확히 꿰뚫어 큰 공감과 함께 지지를 받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조직 개편도 국가의 미래나 국민의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글로벌 경제 위기 속으로 세계경제의 힘들고 어려운 부분을 차고 나가는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한 결단에 대해서도 박수를 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도약과 대통합이 지방과 함께 가야 한다는 지방의 목소리도 경청해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중앙과 지방이 상생하는, 그래서 융합의 효과가 파이를 키우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기대합니다.

 

  며칠 전 당선인께서 시도지사를 만나면서 지방의 어려움을 경청하셨고, 특별한 배려도 주셨다. 저희 모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방문을 재계에서 많은 기대로 지켜보고 있다는 그런 말씀을 전해올리고, 특히 자치 조직, 재정, 중앙과의 소통체계 등 공통 문제에 인수위 차원의 각별한 부탁드립니다. 지역공약이 국정과제로 반드시 채택되도록 오랜 숙원들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지방에서도 국가통합과 전진에 지속적으로 동참해서 함께 한다는 각오도 말씀을 드립니다. 귀한 시간 할애해주시고 환대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고, 인수위원회가 100% 대한민국 건설과 국가의 새로운 도약에 용광로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금일 간담회에는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김용준 인수위원장, 진영 부위원장을 비롯하여 박원순 서울시장, 허남식 부산시장, 김범일 대구시장, 송영길 인천시장, 강운태 광주시장, 염홍철 대전시장, 박맹우 울산시장, 유한식 세종시장, 김문수 경기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완주 전북도지사, 박준영 전남도지사, 김관용 경북도지사, 홍준표 경남도지사,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함께 했다.

 

 

 

2013.   2.   6.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미디어지원실

 

  • 목록
  • 출력